공지사항
2017년 개인정보 유출 사고 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빗썸 입장문
카페 관리자     2019.06.19 12:34:49

안녕하세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입니다.

먼저, 2년 전 2017년 4월에 있었던 약 3만명의 개인정보[이름, 이메일, 전화번호](ID/PW 유출 없음) 유출 사고에 대해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말씀 드립니다.

당시 사고와 관련하여 금일 검찰 측에서 수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중 사실관계가 다르거나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부분에 대하여 바로잡고, 명확한 사실을 회원님들께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말씀드리는 내용은 이미 과거 빗썸의 공지나 실제 사고 처리를 위해 회원님들과 약속하고 이행했던 사항들로 사실에 근거합니다.


빗썸은 사고 이후 피해예방을 위한 조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1. 빗썸은 사고 인지 즉시 KISA, 국정원, 수사기관에 신고 후 관련 진행상황과 후속조치에 관해 회원들에게 수차례 공지
  2. 3만여명의 계정에 즉시 접근금지조치 및 보상조치 실행
  3. 추가 피해 방지와 신속한 응대를 위해 개인정보대책센터를 별도 조직, 운영
  4. 대규모 정부합동조사팀으로부터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감수 및 여타 해킹이 있었는지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 진행
  • 조사 결과 3만여명 개인정보 유출 외 어떠한 외부침입흔적 발견되지 않음
  •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행정처분 및 시정사항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 완료 



○ 개인정보유출 사고와 사전대입공격으로 인한 암호화폐 탈취 피해 사건은 별개의 사건입니다.

1) 검찰 발표에 따르면 개인정보 유출 사건과 243명이 보유 암호화폐 70억원을 탈취당한 것을 혼용하여 발표한 바, 이는 별개의 무관한 사건입니다.

  1. 검찰이 발표한 암호화폐 탈취 피해자 243명과 개인정보 유출 피해자 3만 1천명은 직접 연관성, 교차점이 없는 별개의 피해 사건입니다.
  2. 암호화폐 탈취피해가 발생한 원인인 사전대입공격은 해커가 사용자가 가입한 여러 경로의 사이트나 접근 경로를 통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파악하거나 유추한 사전(Dictionary)을 이용하여 무작위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빗썸 외 사이트에서도 흔하게 발생하는 공격방법입니다.
  3. 당시 빗썸에 발생한 사전대입공격의 경우 익명의 해커가 사용자계정 탈취 공격을 장기간에 걸쳐 수십만 번 시도하였습니다. 로그인을 시도하여 성공하더라도 출금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증절차가 필요한 바, 해커는 피해자들에게 보이스피싱 등의 방법으로 인증 문자를 탈취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4. 빗썸은 위와 같은 피싱 등 사고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왔습니다. 


2) 만약,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의 경우 회원들에게는 피해금액을 추가 보상하겠다고 이미 약속한 바 있으며, 이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과거 빗썸의 공지들을 통해서, 또 여러 조사기관과 대외 발표에 의해 확인되는 사항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진행과정에서 성실히 소명하고, 회원님들에게 정확하게 알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리며,
회원님들께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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