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사용법
[빗썸 사용법] 이제는 비트코인으로 거래하자, BTC 마켓 공략 방법!
카페 관리자     2021.01.07 18:34:02



안녕하세요.

빗썸에서 새롭게 BTC 마켓을 오픈하였습니다! (짝짝짝) 지금부터 BTC 마켓의 개념부터 마켓 이용에 따른 장점과 어떻게 이용하는지 등 A부터 Z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막 가상자산 시장에 입문했는데 마켓의 개념이 헷갈리는 분들, BTC 마켓이 무엇인지는 알지만 개념이 어려워 익숙한 원화 마켓만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모두 주목해주세요! 빗썸이 하나하나 친절히 알려드릴게요. :-)


Q. BTC 마켓이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가상자산 거래소는 대다수 한국 통화인 KRW로 매매하는 원화 마켓을 운영합니다. 원화 마켓의 기축통화가 KRW라면 BTC 마켓의 기축통화는 비트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간단히 말해 KRW가 아닌 비트코인으로 가상자산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원화 마켓 이용이 어려운 외국 거주 회원 분들도 BTC 마켓을 통해 대한민국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BTC 마켓은 비트코인을 기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실시간 시세, 변동률, 거래 금액 등 모든 정보가 소수점 이하 8자리인 사토시로 표시가 되는데요. 원화 마켓이 익숙해 사토시 보는 방법을 몰라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빗썸의 BTC 마켓은 사토시 아래 원화로 표기가 되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이 전혀 없답니다!



*사토시란? 비트코인의 화폐 단위 중 최소 단위를 칭하며, 비트코인의 소수점 이하 8자리를 칭하는 단위로 1사토시 = 0.00000001BTC이다.


그렇다면 원화 마켓과
BTC 마켓은 기축통화만 다를 뿐 매매 가능한 가상자산은 같은 걸까요? 정답은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마켓에 따라 상장되어 있는 가상자산이 다르기 때문에 원화 마켓과 BTC 마켓을 각각의 개별 마켓으로 생각하고, 매매하기 전 원하는 가상자산이 해당 마켓에 등록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게 필수입니다.

BTC 마켓의 개념, 어렵지 않죠? :-) 이번에는 BTC 마켓 이용에 따른 장점을 알려드릴게요!


Q. BTC 마켓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똑같은 시세의 BTC 마켓 알트코인을 보유중인데 수익에 차이가 있다면 왜일까요? 그건 바로 비트코인을 산 금액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BTC 마켓은 시세 변동성이 있는 비트코인을 기축통화로 두고 있기 때문에 BTC 마켓에서 매매할 때는 비트코인 시세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BTC 마켓에서 매수한 알트코인을 원화 마켓에서도 매도할 수 있으니 두 개의 마켓을 시황에 맞게 이용한다면 하나의 마켓을 이용하는 것보다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BTC 마켓에서 손해와 이익을 계산하는 방법을 예시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먼저 비트코인이 1,000만원일 때 BTC 마켓에서 A라는 알트코인을 500사토시 (원화 50)에 매수합니다. 다음날 비트코인 가격이 2배로 상승해서 2,000만원이 되었다면 총 자산은 얼마일까요?

만약 A코인의 가격도 상승하여 1000사토시가 되었다면,

비트코인 20,000,000X 0.00001000사토시 = 200원으로 4배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만약 A코인의 가격이 유지되어 500사토시라면,

비트코인 20,000,000X 0.00000500사토시 = 100원으로 2배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만약 A코인의 가격이 하락하여 250사토시가 되었다면

비트코인 20,000,000X 0.00000250사토시 = 50원으로 원금 그대로의 상태가 됩니다.

더 많은 경우가 알고 싶다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일 때, BTC 마켓의 알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4, 유지라면 2, 하락하면 0!

비트코인 가격이 유지될 때, BTC 마켓의 알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2, 유지라면 0, 하락하면 -2!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일 때, BTC 마켓의 알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0, 유지라면 -2, 하락하면 -4!


어떠세요
? 어려운 줄만 알았던 BTC 마켓에서의 손익 계산방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Q. 빗썸 BTC 마켓은 어떻게 이용하는 건가요?
드디어 빗썸 거래소의 BTC 마켓을 보여드릴 때가 되었군요! 먼저 빗썸 거래소 메인 화면에 들어가면 새롭게 단장된 BTC 마켓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원화 마켓과 동일하게 빗썸의 BTC 마켓에 상장되어 있는 가상자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 드렸던 사토시 표시 방법이 눈에 띄시나요? :-))

, 이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고 BTC 마켓에 매매하고 싶은 가상자산이 있다면 거래 화면으로 넘어가 봅니다. 마켓이 달라 매매하는 방법도 다를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걱정 마세요! 거래 화면과 거래 방법, 심지어 수수료 마저 0.25%로 원화 마켓과 동일합니다. (*, BTC로 차감) 또한 빗썸 수수료 정액쿠폰은 원화 마켓과 BTC 마켓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니 기존에 원화 마켓에서 사용하던 쿠폰 그대로 BTC 마켓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매수와 매도 모두 동일하므로 매수 화면을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지정가로 매매할 경우입니다. 주문 가격을 비트코인 사토시 단위로 설정하거나 주문 수량을 원하는 만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시장가로 매매할 경우입니다. 주문 가능 수량이 자동으로 노출이 되며 그 안에서 직접 입력하거나 25%, 50%, 75%, 100% 중 하나로 설정하여 매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년 10월에 도입된 자동주문 방식은 감시 가격을 설정하고 해당 시세에 도달했을 때 예약한 주문이 자동으로 실행되므로, 변동성이 있는 BTC 마켓에서 전략적인 매매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매매가 완료되었다면 자산 현황이 궁금할텐데요. 거래소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자산현황을 클릭하면 원화와 BTC 각 마켓에서 매매한 가상자산이 통합으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I{payment_currency}의 입력값을 KRW 혹은 BTC로 설정해야 합니다.
*빗썸 트레이더 APP에서는 BTC마켓 거래내역 조회만 가능하며, 거래 서비스는 추후 지원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빗썸 BTC 마켓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새로운 마켓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현명한 투자를 위해 노력하는 빗썸이 되겠습니다. :-)


▼▼ 빗썸 거래소 바로가기 ▼▼ 

 



왜 비트코인인가? 현명한 가상자산 투자자가 되는법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