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연준과 IMF도 디지털화폐를 필연이라고 말한다
카페 관리자     2021.03.04 09:32:39



뜨거웠던 비트코인이 조정을 맞이하면서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가고 있습니다하지만기관 진입 등의 이슈로 비트코인이 점점 실체를 갖춰 나가자 제도권도 가상자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분위기입니다미국 통화 정책을 관장하는 연준의 경우 지난 2 24(현지시간디지털 달러와 관련한 언급을 직접적으로 했습니다이보다 앞선 2 18일에는 IMF(국제통화기금)가 블로그를 통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법정 화폐가 디지털 시대에서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는데요세계가 주목하는 두 기관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은 디지털 화폐의 출현은 ‘필연’이라는 것입니다.


#연준 의장 “디지털 화폐 구체적 연구 중.. 선결 조건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24일 공식석상에서 “디지털 화폐와 관련한 연구를 이전부터 구체적으로 진행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디지털 화폐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고 이를 위해 달러도 디지털화 되어야 한다는 게 그의 입장입니다.

이와 함께 연준은 최근 한 문건을 통해 디지털 달러 발행을 위한 다섯 가지 전제 조건을 강조했습니다논문 형식으로 발행된 해당 문건에 따르면 해당 전제 조건은 △명확한 정책 목표 △이익 당사자 광범위한 지지 △견고한 법적 기반 △강력한 기술 △성숙한 시장 환경입니다.

 문건에 따르면 “미국 내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가 통용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전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CBDC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다다수 이익 당사자와 소통하고 시장 상황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어야하며명확한 정책 목표 수립을 위한 충분한 자료 확보는 필수다”라고 합니다아직 바로 디지털 화폐를 출범시킬 상황은 아니라고 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연준은 “논문 자체는 CBDC 관련 추가 논의를 위한 것으로 향후 미연준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IMF “중앙은행 법정화폐 위기 직면... 민간화폐와 공존하는 시대 대비해야”


한편 IMF 18일 자신들의 블로그 게시글에서 중앙은행이 앞으로 IT 기업들처럼 변모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이에 대한 이유로 IMF는 디지털 화폐의 출현을 언급했습니다현재 빅테크 기업들은 대부분 디지털 기반의 법정화폐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갖춰 금융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는데요최근 일부 IT 기업들은 가상자산을 도입하기도 한 상황입니다.

IMF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대에 현재의 법정화폐가 제기능을 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기술 변화와 함께 민간의 새로운 요구를 중앙은행이 맞추는 일은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자산을 중앙은행 통화로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IMF는 중앙은행 단독으로는 새로운 시대를 대비할 수 없다고 내다봤습니다민간 부문과 공존하는 이중 통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전망했습니다이에 대해 “민간화폐만 존재하는 시스템은 너무 위험하다이를 위해 환매 옵션으로 중앙은행 통화를 두는 이중 통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IMF “만약 각국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게 된다면 그들은 민간부문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고려해야 한다중앙은행 통화는 민간화폐가 나오는 시대에서도 금융 질서를 위해 필수적이다이 과정에서 각국의 민간화폐는 각 중앙은행의 규제 시스템에 따라 상이하게 관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BDC인가 민간 가상자산인가


연준과 IMF는 디지털 화폐 시대의 출현은 공통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서로 입장을 달리했습니다연준은 달러라는 법정통화가 중심이 되는 통화체제를 이야기했는데요이와 달리 IMF는 법정통화와 민간화폐가 공존하는 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과연 미래에는 민간화폐에 규제가 가해지고 CBDC가 주도하는 세상이 도래할까요아니면 IMF의 말처럼 두 화폐가 공존하는 시대가 펼쳐질까요그 결과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국가와 민간의 화폐 전쟁 줄다리기는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때로는 그 과정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전통 가상자산 시장이 고난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그러한 마찰 속에서 새로운 기회 역시 지속적으로 생겨날 것입니다이러한 포인트를 캐치하고 국제 뉴스와 가상자산 관련 소식을 꾸준히 공부하는 투자자들은 그 어떤 시대보다 큰 열매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본 조사분석 자료는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자료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회사의 공식적인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분 경제] 미국 정부와 비트코인
2021.03.02
[5분 경제] 가상자산 시장은 `규제`를 환영한다
202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