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빗썸 이지코노미] 노련한 투자자는 이번 하락장을 기회라 말한다
카페 관리자     2021.06.04 14:48:00


"올해 5월은 비트코인에게 가장 잔인한 달이다." CNN이 최근 가상자산 폭락장을 마주하며 한 말입니다.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은 3만6,00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는데요. 전달 6만4,000달러 신고가를 기록했던 것과 대비하면 반 토막 수준입니다. 이달 들어서면 30% 넘게 폭락하며 10년 만에 최대 하락폭(월간 기준)을 보인 겁니다.



비트코인보다 금이 낫다? 밀레니얼은 비트코인 선호
이번 가상자산 불황으로 수혜를 본 자산이 있는데요. 바로 ‘금’입니다. 뉴욕상품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8월물 금 선물은 트라이온스당 1883.90달러로 5개월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달만 7% 넘게 오르며 비트코인과 정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금값 급등의 원인은 가상자산 시장 침체 외에도 전세계 인플레이션 우려로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몰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최근 가상자산뿐 아니라 증시도 부진한 실적을 보였는데, 특히 변동성이 큰 성장주가 가치주보다 더 급락하는 형국이 장기간 지속됐습니다. 
반면 인플레 상승이 장기화되면 결국 금값을 끌어내리게 될 거란 시각도 있습니다. 안전자산이라고는 하지만 금 역시 이자 수익이 없는 자산이기 때문에 결국 구매도가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이죠. 또한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디지털 금’ 비트코인이 인기를 얻는 것도 장기적으로 금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은 위기? 노련한 투자자는 더 샀다
가상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과연 위기일까요? 투자자들은 투자 성향에 따라 전혀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체인 모니터링 플랫폼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최근 단기 보유자는 가상자산을 매도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채굴자와 장기 보유자는 오히려 보유 물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글래스노드는 "최근 약세장에서 보유 기간이 1~3년인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그대로 보유하는 경향을 보였고, 1만 BTC를 보유한 고래 수는 오히려 증가했다"며 "반면 손해를 본 투자자들은 주로 최근 3~4개월 비트코인을 매수한 신규 투자자"라고 분석했습니다. 

단기 보유자는 이번 폭락장을 위기로 받아들이나 장기 보유자와 고래는 오히려 기회로 여긴 셈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상자산 펀더멘털을 견고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기 보유자가 늘면 늘수록, 고래들이 섣불리 매도하지 않을수록 변동성은 단발성 이벤트에 그칠 뿐이고 가격은 결국 우상향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죠.



지난해 3월 코로나 폭락장에서 배운 것은
국내 투자자들 중엔 이번 폭락장에서 ‘손절매가 아닌 장기 보유’를 택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들이 공포를 이겨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지난해 3월 전세계 증시를 덮친 ‘검은 목요일’ 사태가 있습니다. 당시 많은 투자자들이 공포를 이기지 못해 보유 물량을 시장에 내던졌고, 이로 인해 주가와 가상자산 가격은 곤두박질쳤죠. 하지만 시장은 믿기 어려울 만큼 빠른 회복세를 보였고, 가상자산 가격은 그후 가파르게 올라 신고가를 경신하기까지 했습니다. 

여기서 교훈을 얻은 투자자들에게는 폭락장이 더 이상 위기가 아닙니다. 실제로 최근 공포장에서 김치프리미엄이 25% 넘게 급등하기도 했는데요. 해외 투자자들이 공포에 못 이겨 시장에 물량을 던지는 동안 국내 투자자들은 오히려 적극 매수에 나섰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 수익만 바란다면 오래 버티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와 고래들이 폭락장에서 버텨낼 수 있었던 힘은 가상자산 본연의 가치에서 비롯됩니다. 가상자산 가치 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위기가 기회가 되는 건 한순간일 수도 있습니다. 


 


*본 조사분석 자료는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자료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회사의 공식적인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기관투자가 등 제3자에게 사전 제공된 사실이 없습니다.





[빗썸 이지코노미] 비트코인과 금(金)은 어떤 관계일까
2021.06.01
[빗썸 이지코노미]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실험
2021.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