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빗썸 이지코노미] ‘탭루트’로 4년 만에 업그레이드하는 비트코인, 무엇이 달라지나
카페 관리자     2021.11.19 14:06:45
■ 11월 3주차 빗썸 이지코노미 다운로드


지난
15일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탭루트를 가동하면서 약 4년 만에 업그레이드를 하게 됐습니다. 탭루트는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왔던 업데이트입니다. 어떤 이유로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는지, 어떤 개선사항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비트코인 네트워크 대비 탭루트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는 효율성 개선이 꼽힙니다. 기존 비트코인의 서명 방식은 ECDSA(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타원 곡선 전자서명 알고리즘) 방식이었는데요. ECDSA 방식은 다중 서명을 활용하기 때문에 트랜잭션의 크기가 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네트워크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거래 속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2017년이나 그 이전부터 가상자산 투자를 한 투자자들은 세그윗(Segwit)이라는 화두를 기억하실 겁니다. 세그윗이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디지털 서명 부분을 분리해서 블록당 저장 용량을 늘린 업그레이드를 의미합니다. 이 세그윗 업그레이드가 탭루트 직전에 있었던 업그레이드입니다.



탭루트에서는 세그윗보다 더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기존 서명 방식 대신 슈노르 서명 방식을 도입하여 공동 공개 키를 생성한 뒤 하나의 서명으로 공동 서명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ECDSA의 다중 서명 방식에 비해 하나의 서명으로 간단히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 개선을 이뤄낼 수 있게 됐습니다.

더 나아가서, 비트코인 스크립트 검증에 MAST를 도입하게 됨으로써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MAST란 비트코인 스트립트에서 해시 값을 추출하는 별도의 시스템 구조를 뜻합니다. 기존에는 스크립트에 있는 조건을 일일이 검증해야 했지만, MAST의 도입으로 필요한 부분만 스크립트 검증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두 번째 차별점으로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의 개선이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블록체인 상에서 미리 짜 놓은 코드를 기반으로 특정 조건이 갖춰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계약을 말합니다. 기존 비트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구조상 다양한 상태를 표현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탭루트 업데이트로 비트코인 스마트 컨트랙트가 개선되면서, 비트코인 생태계가 더 견고해질 전망입니다. 이를테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도 이제 이더리움이나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만드는 디앱(DApp)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가상자산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주자인 비트코인이 개선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바탕으로 디앱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면, 펀더멘탈 개선이 매우 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탭루트 업그레이드를 눈여겨보아야 햐는 점으로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의 강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오프체인에서 거래를 하더라도 라이트닝 채널을 만들 때 들어가는 비트코인 스크립트가 블록체인에 공개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 정보가 투명하게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요. 탭루트 이후에는 모든 스크립트 중 하나의 스크립트만 공개해도 되기 때문에 내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개인 정보를 숨길 수 있게 되면, 범죄자들의 자금 세탁 수단으로 비트코인이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첫 전송자와 최종 전송자의 지갑은 투명하게 공개가 되기 때문에 탭루트 이후에도 언제든 자금 세탁 목적의 트랜잭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비트코인이 가상자산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느린 속도와 확장성 한계로 자산으로서의 기능 외에는 존재감을 부각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요. 이번 탭루트로 그동안의 단점이 보완되면서 비트코인 생태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본 조사분석 자료는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자료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회사의 공식적인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기관투자가 등 제3자에게 사전 제공된 사실이 없습니다.



[빗썸 이지코노미] 달러와 비트코인의 관계
2021.11.17
[빗썸 이지코노미] SOPR로 본 비트코인 시장
2021.11.25